학과뉴스

호남대, 2021 신입생 전원에 'AI 장학금' 작성일 : 2020-09-09 15:23

조회수 : 774

호남대, 2021 신입생 전원에 'AI 장학금'

송창헌 입력 2020.09.06. 12:41

전교생을 인공지능(AI) 융합인재로 키우는 국내 유일의 AI 특성화대학인 호남대학교가 2021학년도 신입생 전원에게 AI교육에 필수적인 스마트 기기를 지급하는 AI장학금을 지원키로 했다.

호남대의 AI인재장학금 지급은 수년 동안 지속돼온 등록금 동결·인하와 코로나19 등으로 재정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올해 등록금 11% 인하에 이은 획기적인 지원책으로, 신입생과 학부모들의 학비 부담을 덜어 주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I융합교육에 필수적인 스마트기기 지원
등록금 11% 인하 이은 추가 장학 지원책
호남대, 2021 신입생 전원에 'AI 장학금'. (사진=호남대 제공)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전교생을 인공지능(AI) 융합인재로 키우는 국내 유일의 AI 특성화대학인 호남대학교가 2021학년도 신입생 전원에게 AI교육에 필수적인 스마트 기기를 지급하는 AI장학금을 지원키로 했다.

호남대의 AI인재장학금 지급은 수년 동안 지속돼온 등록금 동결·인하와 코로나19 등으로 재정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올해 등록금 11% 인하에 이은 획기적인 지원책으로, 신입생과 학부모들의 학비 부담을 덜어 주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시모집에 최초합격 후 등록한 신입생들이 대상이며, 55만원 상당의 휴대폰, 태블릿PC를 비롯한 각종 스마트기기를 구입할 수 있는 교환권이나, 현금을 AI인재장학금으로 지급키로 했다.

또 수시모집 충원합격 등록자에게는 20만원 상당의 에어팟을 비롯한 스마트기기 또는 현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AI장학금은 성적장학금 수혜와 관계없이 중복 지급되는 것이어서 성적우수 학생의 경우 혜택폭이 확대됐다.

손홍민 입학처장은 "입학 후 안면인식 자동출결, 화상수업과 동영상 학습, 수강 신청, 통학버스 실시간 위치조회, WiFi6(5G망) 등 새로 구축되는 AI융합캠퍼스의 첨단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도록 스마트기기를 지급하기로 했다"며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인재로 성장하는 작은 디딤돌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호남대는 9월23∼28일 2021학년도 수시모집을 통해 모집정원 1651명 전원을 선발한다.

수시 일반학생 전형은 학생부 60%와 면접 40%를 반영한다. 간호학과와 물리치료학과는 1단계에서 학생부 100%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면접을 실시한다. 그 외 일반학과는 지원자 모두 면접을 실시한다. 일반학생 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수능 최저등급을 적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수시 면접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감염병 예방 차원에서 비대면(온라인)으로 진행한다. 비대면 면접은 수험생이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안전한 공간에서 웹캠이 장착된 컴퓨터와 스마트폰(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접속해 화상으로 면접관의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이다.

호남대는 수험생들의 선택폭을 넓혀주기 위해 면접중심 전형과 교과중심 전형 간 중복 지원이 가능토록 하고, 중복지원 시 전형료의 일반관리비를 감면해준다.

☞공감언론 뉴시스 goodchang@newsis.com